소재 확보에 만전을 기하는 전고체전지

배터리는 액체 상태의 유기 전해질을 사용합니다. 배터리에 기존 전해액을 그대로 사용하면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황화물계, 고분자계 전해재료 등의 전해재료를 사용하면서도 전지의 충방전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능성 소재가 요구된다.

유기 협력 농장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SK온은 그룹사 및 기존 협력사를 중심으로 고체전해질, 리튬금속 음극재 등 신소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완전 전고체 전지는 전지 기업만으로는 완성할 수 없으며, 소재·부품·장비 기업과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개발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고체 전해질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은 전해질의 핵심 대안이며, 황화물 전해질은 모든 고체의 이온 전도도를 높이는 물질이다. 포스코제이케이솔루션이 개발한 전해액은 대표적인 황화물계 고체전해질이다.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의 생산 규모는 10톤 정도라고 한다. 대량 확보가 중요해 보인다.


전고체 배터리 및 리튬 이온 배터리 구조
전고체 배터리 및 리튬 이온 배터리 구조

리튬 금속 음극 소재

리튬금속 음극재는 고체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키는 소재다. 흑연 대신 리튬 금속 기반 음극 소재를 사용하면 셀당 에너지 밀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전문 재료 공급업체와의 협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삼성, LG, SK는 배터리 성능을 높이거나 제조 가격을 낮추기 위해 그룹 내 소재 파트너와 협력합니다.

장치 및 부품 개발

또한 소자 및 부품 개발과 셀, 모듈, 패키지 제조 기술 전개를 통해 전고체 전지의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기술 개발도 검토되고 있다. 가전제품 제조업체들이 전고체 배터리 장치를 개발하기 위해 손을 잡고 작업하는 경우는 여전히 있습니다. 가정용 배터리 기술은 최고 수준이며 영구적인 위치를 차지합니다.

국내 전고체 배터리 업체들 상용화 계획

국내 전고체 배터리 업체들 상용화 계획

완성차 업체들이 전고체 배터리 투자를 늘리는 이유는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화재의 위험이 없고,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며,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전지는 전고체 전지로 구동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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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고체전지 상용화를 위한 업체 간 경쟁

전고체전지 상용화를 위한 업체 간 경쟁

차세대 전지의 대표주자로 전고체 전지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화재의 위험이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전기차의 중심 전원으로 사용되지만 외부 충격으로 인한 화재의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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